케냐 선교 개요


 선교사 : 안찬호, 김정희 선교사 

                 서충만, 송미주 선교사

 기술전문대학 의상학과 교수 

               : 김세곤, 박태숙 선교사      

⊙ 선교지 : 동아프리카 케냐 맛사이 부족

파송일 : 1991년 3월 18일

안찬호 선교사
안찬호 선교사
김정희 선교사
김정희 선교사
서충만 선교사
서충만 선교사
김세곤 선교사
김세곤 선교사
박태숙 선교사
박태숙 선교사


  파송 당시 맛사이 부족 생활상


아프리카에서 가장 용맹한 맛사이 부족이 살고 있는 현 무쿠타니 지역은 파송 당시엔 외부로부터 완전히 폐쇄된 지역이었습니다.

제대로 된 의복도 없이 천 하나로 몸을 두른 채 온 몸을 소똥, 오줌, 짐승의 피로 물들였고, 창과 방패 및 칼을 지니고 다니며 유목민 생활을 하며 살아가던 곳이었습니다.

주택은 소똥으로 지은(보마)에서 살고있었습니다. 3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소똥 집에서 살고 있으나 일부 지역에서는 주택 개량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맛사이 부족의 명맥을 이어가기 위해 일반적으로 한 남자가 2~3명의 부인을 두고, 경우에 따라 10명 이상의 부인과 함께 사는 일부다처제의 전통을 이어오던 부족이었습니다.


교육의 기초 자체가 없는 곳이었으며, 외부인 출입은 절대 금기시 되어 마사이 부족을 지키는 ‘모란’이라는 젊은 전사들이 부족을 지키고 있었습니다.


부족한 종을 선택하시어 불쌍한 이들의 영혼들을 맡겨 주셨습니다. 많은 어려움도 있었지만 그때마다 하나님께서 부족한 사람을 지켜 주셨습니다.

생명을 담보하여 이들과 삶을 나누고 있습니다.




 케냐 국가 개요


ㆍ수도 : 나이로비(Nairobi) ※맛사이어로 맛있는 물, 차가운 물이라는 뜻 

ㆍ인구 : 5,621만 명 (2022년)

  • ㆍ면적 : 580,367㎢
  • ㆍ민족 : 다양한 부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맛사이족은 전체 케냐 인구의 1% 남짓 되는 소수민족.
  • ㆍ종교기독교(80%), 이슬람교(10%), 토속종교 및 기타(10%)
  • ㆍ언어 : 스와힐리어(공용어), 영어(통용어)



 케냐 선교현황



1.교회 현황

현재까지 30개 마을에 30개 교회를 개척하였습니다.


1.SECRETARY OF KAJIADO SYNDO2.IL Mukutani Church3.Elerai Church4.Noom Pala Church
5.Endonye Enkerr Church6.Oltotoi hurch7.Paranai Church8.Eselenkei Church
9.Ilimirro Church10.Noomsidam Church11.Naika Church12.Oltinga Church
13.Lembuya Church14.Oldonyio Lenkai Church15.Entumoto Church16.Noongabolo Church
17.Sultan Hamud Church18.Olomayiana Church19.Emali Church20.Matoi Church
21.Ilmao Church22.Masimba Church23.Imbuko Church24.Kunchu Church
25.Esarunoto Church26.Sunde Church27.Olkatemai Church28.Olembuya Church
29.Krrima Church30.School Chaplain
(Immanuel Boys and Girls)
31.Sunday School
(Women. Men’s Groups in Mission)



2.맛사이 현지목회자 현황

현재까지 38명의 목회자가 개 교회를 섬기고 있습니다.


  • 3.학교 현황

 초등학교 27개, 유치원 30개, 각 교회마다 유치원 및 초등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총 인원 6,000여명


 중고등학교 현황

1.감리교 엘레라이 여자중고등학교학생182명교사 및 직원23명
2.임마누엘 남자중고등학교132명15명
3.임부코 웨슬리 종합중고등학교107명15명


 기술전문대학 (M.C.K IMMANUEL ELERAI POLYTECHNIC)

기술 전문 대학을 통하여 청년들이 자립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하기위해, 이론과 실습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학 과학생수교수인원비 고
자동차 정비학과32명교수 1명 / 보조교수 1명국가자격고시 전원합격
의상학과18명교수 1명 /보조교수 1명 / 한국선교사 2명실습교육중 / 중고등학교 교복 제작중
제빵학과

교수요원(안토니) 국가고시 준비중
컴퓨터학과37명교수 2명 / 보조교수 1명인터넷 시설의 부재로 현재 기초학습 중



4.병원 사역

  사랑의 병원

현지 의사 1명, 간호사 1명이 각 교회를 순회하며 예방 진료 및 환자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도 부탁드립니다!


 임마누엘 남자고등학교 학생, 임부코 웨슬리 종합 고등학교 학비와 식비 지원을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마사이 중, 고등학교들은 모두 기숙사 학교이므로 학교 운영이 매우 힘듭니다.  

 저희 마사이 부족 내의 교회를 통하여 배출된 초등학교 졸업생 들입니다. 현재 마사이 부족은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습니다. 

저희 동네 주민들은 소와 염소를 키우며 살아가는 백성들인데, 몇 년 전 엘리뇨 현상으로 가뭄이 무척 심하여 소와 염소가 거의 사라졌습니다. 

     가뭄이 더욱 심해지고 있어서, 참 어려운 시간들을 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을 가르쳐야 하는데 모두가 선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며, 선교사는 여러분들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현재 마사이 내의 고등학교 졸업생들은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으나, 대학 진학을 못하고 있는 학생들을 임마누엘 미션의 이름으로 대학을 진학해서 다니고 있는 학생들입니다. 

     어마어마한 학비 충당에 선교사는 밤을 세우는 날이 하루 이틀이 아닙니다.

지금까지는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힘들게 지원을 해 오고있는데, 더 이상은 너무 어려워 고민하고 기도하고 있습니다.